안녕하세요. 관광경영을 전공하고 있는 한 대학생입니다. hsk 한권으로 끝 5급 강의 후기와 제 경험을 여기 자세히 적어보려 합니다. 2016년 2/21에 봤던 5급 시험 결과가 어제 나왔는데요, 듣기100 독해93 쓰기90, 총점 283점으로 당당하게 합격했습니다!
점수 확인 하고 가슴이 막 벅차서 혼자 계속 웃어댔어요... 근데 또 웃긴게 그와중에 문샘 얼굴이 막 떠오르는거 있죠. 선생님을 직접 뵌 적은 없지만.. 지금까지 몇 달 동안 인터넷으로만 선생님을 만나왔지만 되게 생생하게 선생님이 떠올랐어요 ㅎㅎ 5급 시험날, 듣기파트 속도가 너무 느려서 조금 답답했습니다. 평소에 강의를 1.2배속으로 해서 들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독해나 쓰기도 무난하게 풀렸고 시간이 약간 널널했습니다.. 시험 끝나고 집 가는 길에 느낌이 좋아서 결과 빨리 나오기를 바랐어요. -
중국어 공부는 1년정도 했구요, hsk 시험은 2015년 7월에 4급 한 번, 2016년 2월에 5급 한 번, 이렇게 총 두 번 쳤습니다. 4급은 당시 262점으로 합격했습니다. - 저는 2015년 3월~2016년 1월까지 중국 산동성에서 교환학생으로 있었는데요. 그 때 정말 생기초부터 시작했었는데... 과장이 아니라, 인사(니하오), 이름소개, 나이소개만 할 줄 알았어요. 정말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중국에 갔는데, 중국 학교에서 어학당에서 수업을 하는데 매일 4시간밖에 수없이 없어, 공부량이 부족하다 느껴 인강을 좀 알아봤는데 다른 인터넷 강의들은 중국에서 플래이가 안되는거에요. 더 알아보니 문정아 중국어가 사이트도 들어가지고, 동영상 재생도 되더라구요. -
그 전에는 계속 3급, 4급 단어책만 보면서 달달 외웠습니다. 그러다 단어만 알다보니 문장을 읽으면 대충 어떤 뜻인지 짐작은 되는데, 정확한 의미파악이 어렵고 중작이 너무 힘들더라구요. 또, 중국에서 중국인 교수님께 중국어로 중국문법을 배우니 이해도 느리고 습득력이 낮다고 스스로 느꼈습니다. 그래서 문법 강의를 하나 들어야겠다 싶어 '마인드맵으로 그려낸 문정아의 중국어 어법 교과서' 인강을 완강했습니다. 복습도 정말 꾸준히하고 숙제도 빠뜨리지않고 다 했어요. 그 결과 웬만한 문법은 다 파악했고 이제 단어싸움이겠다 싶어, 5급 책을 한국에 계신 엄마한테 부쳐달라 부탁드렸습니다. 5급 단어도 열심히 외우고, 중간 중간 갑자기 기억 안나는 단어들 3,4급 단어장에서 찾아 다시 외웠습니다.
- 저는 6개월 프리패스( 태블릿)으로 끊어서 태블릿으로 인강을 들었는데요 만약 노트북으로 들었으면 여러 유혹에 자주 시간을 낭비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ㅎㅎ
기숙사에 살면서 많이 외롭고 고시생활하는 것 같았습니다. 공부하다 힘들면 중국인 친구들 만나러 밖에 나가고, 문정아 쌤이 강의 중에 하시던 말씀 기억해, 저도 선생님처럼 요일마다 만나는 중국인 친구를 달리 했습니다.
단어 외우다 안외워지면 연습장 찢기도하고. 발음 틀리면 혀 깨물기도하고. 제 화에 못이겨 소리 지르면서 단어 읊기도 하고. 지금 생각하니 이런 저런 역경이 많았던 것 같네요..
문쌤이 강의에서 격려와 위로, 응원해주신 덕분에 긍정의 힘을 얻어 중국어 공부를 지속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좋아지고 있다.' 원래 저는 그렇게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었는데, 선생님의 영향인지 어느새 저도 모르게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 있더라구요. 선생님 강의 덕분에 성적면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발전이 있었습니다.
'소리학습법' 정말, 정말 진리입니다.... 단어 제 목소리로 녹음한 거 시도 때도 없이 들었습니다. 잠시 앞에 물건 사러 갈 때도 이어폰 꼽고 제 목소리 녹음된 것 듣고.. 혼자 있을 때 중얼거리고... 그 결과 잠꼬대를 중국어로 하는 사태가...그것도 한 두번도 아니고 자주요.. - 동사구 매일 매일 복습하고, 외운 단어는 항상 3일치씩 복습했습니다. 중국 생활하면서 현지인들 말 듣기가 정말 안됐었는데...듣기에서 100점이라 정말 깜짝놀랐습니다...
평소 듣기 공부할 때, 해설지 본문 보면서, 옆에 해설과 대조해가면서 몰랐던 부분이나 이해 안되는 부분 형광펜 치고 3일동안 봤습니다. 나중에 총 복습할때에는, 몰랐던 부분들(형광펜 쳐져있는 부분)이 다 거기서 거기더라고요. 그렇게 눈으로 익히고 귀로 익히면서 몰랐던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문제 푸는 팁과 문법은 파란 펜으로 필기하고, 단어 뜻이나 제가 몰랐던 것, 동사구체크 등은 빨간 펜으로 필기해서 보기 편했습니다.
독해 공부할 때는, 일단 제한시간 내에 문제를 풀고, 답 맞춘 후 문제와 답과의 연관성을 떠나서 해석이 안되는 부분을 형광펜 칠하고 몇 일 동안 봤습니다. 그렇게 누적이 되다보니 형광펜 친 부분들만 나중에 혼자 복습할 때, 뭐 때문에 스스로 해석이 안됐는지가 보이더라구요. 그렇게 형광펜 줄 치는 부분은 점점 줄어들어갔습니다..^^
- 중국어 공부. 몇 달동안 너무너무 재밌게 했습니다. 며칠 전에 6급도 시험 한 번 봤는데, 몇 주 후에 있을 결과가 기다려지네요.^^ 듣기, 독해, 쓰기 모든 파트별 선생님들. 수업 재밌게 진행해주시고, 열정 담긴 강의, 감사합니다.
선생님, 저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요. 후회 없이 공부했습니다.. 선생님 세 분께 제 점수로 보답해드리고 싶습니다.. ^^ 판징라오시, 위보라오시, 문정아 선생님 세 분이 꼭 이 글을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긴 글 읽어주신 분들 모두 복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